분류 전체보기 (214)
Visual in Life (102)
Irregular Column (8)
Talkin' about Game (47)
Phio's Thought (14)
Collection Showroom (14)
Trivia Parade (27)
Notices (2)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 List
닌텐도 카운터 기행 XBOX 360 번아웃 생각 지름 근황 일상 오픈케이스 사용기 NDS PSP 리뷰 게임 생활의 발견 문답 잡상 방사진 이의있음 수집 패닉 정보 영화 PS3 후기 게임음악 마감 일 이야기 사진전

PIG-MIN





글로 들어가....기 전에 일단 공익광고부터.



지인이 운영하고 있으며 아마도 국내 유일의 서구/국내 인디 및 프리웨어 게임 전문 웹진이 아닐까 생각되는 블로그진 PIG-MIN입니다. 최근 여기서 진행중인 홍보 및 이벤트에 동참하는 뜻에서, 제쪽이야 비교도 안 되고 볼 것도 없는(...) 개인 블로그이지만 링크를 걸어 볼까 합니다.

업데이트 무지 잦은 곳이니 많이 방문해주시고, 가능하시면 여길 통해서 클릭으로 방문해주시면 더욱 감사하겠습니다. :>






방문해주시는 여러분들 덕분에 80,000히트를 돌파했습니다. 그제쯤 돌입한 것같긴 한데, 알기는 어제 알았습니다(...). 블로그도 부지런해야 쓴다는 건 진리입니다. 냠.
그래도 이 업데 뜸한 애매블로그 방문해주시는 여러분께는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꾸벅.
이 속도면, 빠르면 다음달 정도면 대망(?)의 십만 히트를 찍을지도 모르겠네요.


...그런 이유로
간만에 정보성이랄까... 뭐 비슷한 포스팅이나 하나 올려볼까 합니다. 뭐 이미 알만한 분들은 다 아시는, 좀 쉰내 나는 정보일지도 모르겠습니다만.



드림캐스트가 VGA 박스[각주:1]라는 시대를 앞서간 명 주변기기로 PC 모니터 접속 지원이라는 신시대를 연 이후로, 모니터에 게임기를 연결하기 위한 갖가지 주변기기와 편법(?)이 거실 TV에 대한 주도권을 갖지 못한 게이머들 사이에서 초미의 관심사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업스캔 컨버터[각주:2] 등이 게임기용 비공식 주변기기로 선보이기도 했는데, 최근의 Xbox 360은 아예 기기 자체적으로 VGA RGB 케이블을 지원하여 집에서도 염가에 HD 그래픽을 즐길 수 있는 훈훈한 배려를 해 주는 등으로 화제가 되기도 했지요.

사실 HD가 게임기나 TV의 세계에서나 엄청난 시대적 발전이지 컴퓨터의 세계에서는 이미 오래 전에 그 이상의 해상도를 정복한 바 있기 때문에[각주:3], HD가 모토인 차세대 게임기라 하더라도 PC 모니터에 연결만 가능하다면 HD를 일단 맛보기에는 무리없는 정도가 됩니다.
게다가 거실에 게임기를 놓기 부담스럽거나 자기 방 안에서 마음껏 게임생활을 영위하고 싶은(제가 이쪽에 해당) 사람도 얼마든지 있기 때문에, 차세대 게임기가 PC 모니터를 지원해주면 좋겠다는 욕구가 나오는 것은 당연.

제 경우 이제까지는 S단자를 비롯한 다중 외부단자 접속이 가능한 염가 LCD 모니터를 이용해, PS2의 경우 PS 시절 발매된 일본산 전용 업스캔 컨버터인 '쵸 키레이다네!(チョーきれいだね!)'로 VGA 단자에 접속하고, Xbox 360은 RGB 케이블을 쵸 키레이다네에 THRU 패스로 연결해 병행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나름대로는 꽤 잘 꾸민 조합이었고, 몇 가지 사소한 문제를 제외하고는 불편 없이 오랫동안 써 왔지요.



지금도 사용중인 그 '쵸 키레이다네!'(직역하면 '짱 멋지네!'...정도). 무려 정식 인증을 받은 오피셜 주변기기로, 당시 가격이 아마 24,500엔이었나 그랬을 겁니다. PS/PS2 전용이라는 걸 제외하고는 가격대 성능비가 상당히 우수한 물건으로, 범용 업스캔 컨버터로는 유명했던 고가 제품인 마이컴 소프트의 'XRGB-2' 시리즈와도 꿀리지 않을 정도의 훌륭한 화질을 자랑합니다. 원래는 PS용으로 개발된 물건이지만, PS2와도 궁합이 잘 맞습니다.



그런데, Xbox 360까지는 어떻게든 잘 버텨 왔지만 PS3에서는 좀 문제가 심각해졌습니다. PS3는 현존하는 범용 AV 접속계통 중에서는 최고 화질을 자랑하는 HD 디지털 출력인 HDMI를 지원하고 또 HDMI가 아니면 제 그래픽을 감상할 수 없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HDMI에 특화된 기기입니다만, HDMI로 화질을 감상하려면 TV를 갈던지 모니터를 갈던지(최근 출시되는 22~24"급 와이드스크린 모니터 중에는 HDMI 단자를 내장하고 있는 것이 몇 종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싱크마스터매직 CX225MD 등) 해야 하니까요.
업스캔 컨버터로 커버되는 영역도 아니다 보니, 지원되는 모니터는 나중에 사고 일단 PS3부터 지른 후에 S단자나 쵸 키레이다네로 그냥 버텨볼까......라는 생각까지 하고 있던 차였습니다.

그런 와중, 이런 물건이 있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지요.







...얘기가 대단히 많이 옆길로 샜는데(...),
어쨌든 PC로 차세대 게임기의 환경을 누리려면 넘어야 할 돈이 많습니다.
뭐, 늘 그랬듯 1~2년 지나면 또 저렴해지고 살만해지겠습니다만, 먼저 누리려는 사람에겐 또 괴로운 게 요즘 시대.





최근 맹렬 플레이중인 게임은 다름아닌 DS의 [불타라! 열혈 리듬 혼 ~아자! 싸워라! 응원단 2~].
전작을 원래 좋아한 것도 있어 곧바로 구입, 현재 리더 모드까지는 전곡 S클리어를 완료. 지금은 단장 모드에서 마지막 두 곡의 S클리어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문제는 난이도가 장난이 아니라는 것).
금주 안에 치어리더 모드로 돌입할 수 있으려나. 히든 모드는 출현하긴 했지만.


...뭐, 이렇게 삽니다.



 
  1. 드림캐스트는 일단은 전용 AV 케이블을 통해 TV와 접속하는 게임기이지만, 'VGA 박스'라는 별매품 정식 주변기기를 사용하면 15핀 RGB 케이블을 통해 VGA 해상도를 지원하는 PC용 컬러모니터에 다이렉트로 연결해 PC게임에 가까운 고해상도의 압도적인 화질을 낼 수 있었습니다. 비교적 PC와 가까운 하드웨어 구성을 지녔기에 가능했던 것인데, 화질의 열화가 심한 AV계열 아날로그 출력을 벗어나 당시로서는 가장 고해상도(SD지만)의 초선명 화질을 구현해냄으로써 유저들의 주목을 받았지요. 이 물건은 드림캐스트 유저들이라면 하나씩은 가지고 있을 정도의 필수애용품이 되었고(저도 정품은 아니지만 소유중), 한창 PS2와 드림캐스트가 경쟁(?)하고 있던 시절에는 다소 구질구질한 색감으로 유명했던 PS2의 유저를 놀려먹기 위한 좋은 소재(...)가 되기도 헀습니다. [본문으로]
  2. Up-scan Converter. 원래 게임기의 AV 스캔 신호는 PC 모니터에 비해 반 이상 출력이 약하기 때문에, 신호 그대로로는 PC 모니터에서 출력되지 않습니다(당연히 기술적으로는 올바른 서술이 아닙니다만, 저도 엔지니어는 아니고 하니 개략적으로 이렇게 씁니다). 그래서 이 신호를 증폭시키고(up-scan), 이런저런 가공을 가해 PC 모니터에서 출력할 수 있는 신호로 강제 변환(convert)해 주는 장치를 '업스캔 컨버터'라 합니다. [본문으로]
  3. 일반적으로 최상급의 HD라 불리는 이른바 Full HD도, 사실 해상도는 1920x1080에 불과합니다(기준인 세로 해상도만 가지고 보자면, 요즘 이 정도 커버하는 모니터는 여기저기에서 볼 수 있으니까요). 스펙만 가지고 보자면, 현행 PC모니터로도 (접속만 가능하다면) 충분히 HD 화질을 커버할 수 있다는 얘기이지요. 물론 HDTV의 화질과 PC 모니터의 화질과 느낌은 단순히 해상도 차원의 문제만이 아니라 화면 크기, 반응속도, 색심도 등 여러 가지 팩터가 얽혀 있기 때문에, 단순히 PC 모니터에 접속한 것만 가지고 '이것이 HD의 세계'라고 하기엔 무리가 많습니다. [본문으로]
top


공지사항
BLOG main image
Phio's Trivia Annex


오늘    전체 

. rss.



Gamercards




Candle


Now Playing...
베요네타
(10장이던가 아마)
11eyes CrossOver
(점수용)
원숭이섬의 비밀 SE
(웍스루 입수)
파이널 판타지 XIII
(11장 종반)
알 토네리코 3
(다음 타자)
라스트 윈도우
(이제 막 가동)
입체 피크로스
(아직도 가동중)
퀸즈블레이드 SC
(하고는 있음)

Now Listening...
장기하와 얼굴들
네가 있으니
(스가와라 사유리)
iTunes로 지른
기타 일본곡 다수

CDJapan Banne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Unported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무현 대통령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