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전체보기 (214)
Visual in Life (102)
Irregular Column (8)
Talkin' about Game (47)
Phio's Thought (14)
Collection Showroom (14)
Trivia Parade (27)
Notices (2)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 List
사용기 마감 NDS 생각 지름 XBOX 360 게임음악 게임 PS3 닌텐도 생활의 발견 일상 수집 문답 일 이야기 번아웃 리뷰 정보 영화 카운터 잡상 패닉 사진전 이의있음 기행 PSP 근황 오픈케이스 후기 방사진

PIG-MIN





그간 이런저런 일이 있어서 뭔가 일상적인 포스팅조차도 제대로 못 올렸던 감도 있고, 그나마도 최근 몇달간 올린 포스팅이 대부분 나른하도록 harmless했던 것들인지라(...) 그에 대한 약간의 반동도 있고 해서, 이번에는 짤방사진 과감히 날리고(...) 좀 다른 방향의 얘기를 좀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최근들어, 또 솔솔 한글화 패치(패치라기보다는 비공인 애드온이라고 부르는 게 더 정확하지 않나 싶은 느낌은 들지만)에 대한 이런저런 얘기가 들려오고 있습니다. 사실 이제 PC게임 쪽에서는 아예 일반화 레벨까지 내려오지 않았나 싶긴 합니다만, 개인적으로는 게임을 좀 즐긴다는 어느 제 3세계 국가에서건 남의 나라 인기 게임을 언어가 달라 못 즐기겠으니 유저가 직접 현지화해서 즐긴다는 개념이 일상화되어 있는 나라가 한국 외에 또 어디가 있는지는 좀 궁금하긴 합니다.

일단 아래 링크의 글부터 먼저 읽어 봅시다.

엘더 스크롤 4 - 오블리비언 한글화에 대한 단상

한글 패치? 한글 패치라는 건 말야...

일단 미리 못박아 두는 겁니다만,
저는 소위 비공인 한글패치라는 것에 대해 기본적으로 용인이 안 되며, 용인해서도 안 되는 물건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그 대상이 되는 게임이 한국에서 잘팔렸건 안팔렸건, 한국에 나왔건 안 나왔건, 번역의 질이 뛰어나건 그렇지 않건 매한가지입니다. 원저작권자의 허가나 용인을 득하지 않은 모든 유저 차원의 비공인 한글패치는 존재 자체에 문제가 있으며, 문제가 되어야 하고, 따라서 당연히 문제시삼아야 한다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더군다나 이미, 소위 한글패치가 게임시장 전체에 일종의 모럴 해저드를 만연시키고 있고 실제적으로 간접적인 피해와 상실감을 일으키고 있는 현 상황에서는 더욱 더 말이죠.

여기에 관련해서, 개인적으로 활동중인 어느 커뮤니티에서 제가 반년쯤 전에 올린 바 있는 글을 첨부합니다. 지금도 이 생각에는 기본적으로 변함이 없기 때문에, 그대로 올립니다.
물론, 여러 가지 사정을 감안해 글의 전체 취지에 어긋나지 않는 범위에서 약간의 가필이나 수정은 했습니다만.
좀 기니까, 일단 more로 닫아 둡니다. 여는 순간 스크롤 압박이 상당할 터이니 양해하시길. 냥.





Ps. 이론(異論)이나 의견이 있으신 분들은 자유롭게 트랙백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냠.

 
top


공지사항
BLOG main image
Phio's Trivia Annex


오늘    전체 

. rss.



Gamercards




Candle


Now Playing...
베요네타
(10장이던가 아마)
11eyes CrossOver
(점수용)
원숭이섬의 비밀 SE
(웍스루 입수)
파이널 판타지 XIII
(11장 종반)
알 토네리코 3
(다음 타자)
라스트 윈도우
(이제 막 가동)
입체 피크로스
(아직도 가동중)
퀸즈블레이드 SC
(하고는 있음)

Now Listening...
장기하와 얼굴들
네가 있으니
(스가와라 사유리)
iTunes로 지른
기타 일본곡 다수

CDJapan Banne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Unported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무현 대통령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