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전체보기 (214)
Visual in Life (102)
Irregular Column (8)
Talkin' about Game (47)
Phio's Thought (14)
Collection Showroom (14)
Trivia Parade (27)
Notices (2)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 List
영화 NDS 방사진 문답 닌텐도 정보 지름 일상 잡상 후기 마감 게임음악 리뷰 이의있음 게임 사용기 XBOX 360 기행 오픈케이스 PSP 생각 생활의 발견 수집 PS3 근황 일 이야기 패닉 카운터 번아웃 사진전

PIG-MIN





PS3도 발매되겠다, 이것저것 질러놓은 예판도 있겠다, 이달에도 돈은 펑펑 나가고 있는 요즘. 냠.
그러던 차에, 최근 주변인의 처분을 통해 구형 MVS[각주:1] 기판과 MVS 카트리지들을 공짜로 잔뜩 받아왔습니다. 개인적으로 여기저기서 수집해 둔 한글판 MVS 카트리지도 있어, 이제는 양이 좀 되더군요(...).
아래는 그 대부분. 사진에 안 찍힌 것도 있긴 합니다.



Photographed by Phio, '07. (except PHANTOM-1)


...문제는, 이런 시스템이 생긴 것까지는 매우 좋은데


돌릴 수가 없다는 것.


아주 예전에도 풍류삼아 기판수집을 해볼까 하는 생각까지는 갖고 있었지만, 기판을 가정에서 구동하는 데 필수적이라 할 수 있는 컨트롤 박스[각주:2]가 구하기 힘들고 너무 단가가 비싸기도 해서 반쯤 포기한 상태였습니다. 게다가 웬만한 게임들은 이제 에뮬레이터라는 문명의 이기로 다 옮겨가버려서 저처럼 자료가 우선인 사람으로서는 굳이 기판 수집할 필요성이 적어진 것도 사실이고.

어쨌든 실물이 생겨버렸으니 한 번 구동 실험이라도 해봐야 하는데......
그래서 나름대로 이리저리 수소문을 해봤는데, 역시 예상대로 컨트롤 박스를 국내에서 구하기는 이제 꽤나 어렵겠더군요. 대안책은 몇 가지 있는데, 여전히 다들 구하기 꽤나 힘든 편.

첫 대안은 네오지오-MVS 변환 커넥터와 네오지오 시스템을 구비하는 것.
네오지오 세트야 중고 장터에서 6~7만원 정도면 살 수 있는 것 같습니다만, 문제는 이 커넥터죠.


PHANTOM-1

모처에서 긁어온 네오지오-MVS 커넥터 'PHANTOM-1'의 사진


...대략 이런 물건인데, 일본 내에서는 이미 파는 데가 극히 적은 듯합니다.
북미 등에는 이거 비슷한 물건을 파는 온라인 샵을 몇 군데 찾아내기는 했습니다만, 가격대를 보아하니 물경 $250 이상. ...솔직이 테스트 한 번 하고 어쩌다 가끔 돌릴까 말까 한 물건에 30만원씩 쏟아붓기는 싫은데.


두 번째 대안은, JAMMA-AV 컨버터를 구하여 연결해보는 것.
과거에야 비싸고 큼지막한 컨트롤 박스가 아니면 기판과 TV를 연결하기가 불가능했겠지만, 요즘은 좋은 부품이 많이 나와있다보니 그런 커넥터도 많이 소형화된 것 같더군요. 대개의 아케이드 기판은 JAMMA 인터페이스를 통해 연결하기 때문에, 이를 연결하여 전원과 AV신호를 빼내고 조이스틱과 연결해 주는 커스텀 컨버터가 있다면 게임 플레이는 가능한 겁니다.
...문제는 역시 구하는 것.
조사해 보니 일본 쪽에서는 찾기 좀 힘들고, 북미 쪽에서는 SuperGun이라는 명사로 불리고 있는 것 같더군요. 가장 유명한 물건이 Mass Systems라는 괴회사(...)의 Super NOVA Arcade System이라는 물건인데, 링크 눌러서 들어가보시면 알겠지만 대륙답게 크고 아름답습니다.


다만 $299.95(...).


아아, 정녕 국내에서 입수 가능한 값싸고 실용적인 대안은 없는 것인가.

혹시 이쪽에 관련된 자료나 노하우가 있으신 분들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아무래도 제 선에서는 이게 한계인 듯.
관련 물품 싸게 제게 팔아주실 분이 있다면 더더욱 환영입니다. 냥.



...뭐, 이렇게 삽니다. 다음주는 지옥주간이니 슬슬 마음의 준비를 해 둬야...... 냠.



Ps.
빠르면 오늘 야밤부터, 늦어도 내일 새벽부터
슬슬 거사를 진행해볼까 합니다. 거사 내용에 관련된 힌트는 이 글 어딘가에 있습니다. :>
관련 포스팅은 아마 내일 오후쯤 하지 않을까 합니다만,
그 전에 제 플톡에서 실시간 문자중계(?)를 할 가능성이 높으니, 이쪽도 주목해주시면 감사.

Ps2.
방금 전 잠깐 올렸던 칸노 요코 콘서트 표 판매 건은 무사히 마감되었습니다.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1. SNK가 개발한 아케이드용 모튤화 기판 시스템으로, 훗날 가정용으로 발매되는 네오지오의 모체가 됩니다. 그래서 MVS와 네오지오는 개념적으로는 거의 동일합니다만, (당연히도) MVS 카트리지와 네오지오는 원칙적으로는 상호 호환이 불가능합니다. [본문으로]
  2. 기판의 JAMMA 인터페이스를 AV 신호로 빼주고 조이스틱과 연결하여 집에서 아케이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해주는 일종의 커스텀 기기. [본문으로]
top


공지사항
BLOG main image
Phio's Trivia Annex


오늘    전체 

. rss.



Gamercards




Candle


Now Playing...
베요네타
(10장이던가 아마)
11eyes CrossOver
(점수용)
원숭이섬의 비밀 SE
(웍스루 입수)
파이널 판타지 XIII
(11장 종반)
알 토네리코 3
(다음 타자)
라스트 윈도우
(이제 막 가동)
입체 피크로스
(아직도 가동중)
퀸즈블레이드 SC
(하고는 있음)

Now Listening...
장기하와 얼굴들
네가 있으니
(스가와라 사유리)
iTunes로 지른
기타 일본곡 다수

CDJapan Banne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Unported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무현 대통령 배너